검색결과

[ 270건 ]
의성군, 탄소중립 포럼 성료
의성군, 탄소중립 포럼 성료
의성군(군수 김주수)과 대구신문(사장 김상섭)은 지난 27일 의성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2023 의성 탄소중립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의성의 특성을 반영한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전문가, 공무원, 시민단체가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의 장이 마련됐다.기조강연, 의성군 온실가스 배출현황 설명, 주제발표, 패널 및 청중토론으로 이루어진 포럼의 모든 내용은 실시간 인터넷 방송을 통해 전 국민이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첫 번째 순서로 기조강연을 맡은 남광현 대구광역시 탄소중립지원센터장은 지역의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을 주제로 탄소중립의 국내외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나의 탄중일기’를 소개하며 생활속 실천을 강조하였다. 이어, 의성군 도시환경국 권현수 환경축산과장은 의성군 온실가스 배출현황과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는 군의 여건 및 향후 탄소중립 정책 추진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주제발표는‘탄소중립과 미래농업’‘의성군 이산화탄소 감축 및 탄소중립을 위한 사례조사'에 대해 이원태 금오공대 환경공학과 교수와 김희철 경북연구원 공간환경연구위원이 각각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전문가와 패널들이 참여하여 지정토론과 청중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의성군의 탄소중립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포럼을 통해 탄소중립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군민들의 탄소중립 이해도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라며, “의성군이 2050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으며, 탄소중립이 생활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께서도 함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전국 최초 건강백세 운동교실 운영한다고?
전국 최초 건강백세 운동교실 운영한다고?
의성군(군수 김주수) 단촌면 세촌2리(이장 박대용) 마을은 서울제일정형외과병원과 전국 최초로 비대면 재활운동 재능기부 MOU협약 체결을 맺고 “건강백세 운동교실”을 성황리에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어르신들에 대한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확대해 건강한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한 세촌2리 마을 이장님(박대용)의 노력으로 마련됐다. 지난 10월 TV조선 ‘엄마의 봄날’에서 굽은 허리로 온갖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는 한 주민을 위해 이장님이 방송에 도움을 요청하여 수술을 받을 수 있었고, 농한기 마을주민들을 위해 병원에서 텔레비전과 모니터를 지원받아 웹캠을 이용한 건강백세 운동교실을 열 수 있게 했다. 서울제일정형외과병원 전문운동처방사들은 매주 금요일 병원에서 지원한 웹캠으로 맨손 운동, 음악에 맞춘 웃음 체조, 소도구를 이용한 근력운동 등 다양한 재활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건강백세 운동교실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모니터속의 강사의 움직임에 맞춰 따라하기 어려웠던 동작도 계속 반복하다보니 점점 잘 따라하게 됐다”라며 “노래에 맞춰 운동하니 너무 재밌고 다음에 또 참여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매주 월요일에는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의 눈물샘을 자극하여 감성에 젖어 들게 할 ‘추억의 고전 영화’를 상영한다. 홍옥자 단촌면장은 “이번 강의가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지역 주민을 위한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확대해 건강한 지역사회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지역먹거리의 활성화!
지역먹거리의 활성화!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24일 남해군청 지역먹거리계획(푸드플랜) 관계 공무원과 참여농가 등 30여 명이 남해군에 조성될 로컬푸드직매장 2개소의 운영방식과 접목가능한 운영방안 탐색 및 발굴을 위해 직접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례견학은 의성로컬푸드의 추진과정과 직매장 운영사례를 청취하고, 의성군 급식 식재료 공급을 위한 기획생산 선도농가의 농장을 방문해 남해군 지역먹거리계획 활성화와 더불어 로컬푸드직매장의 운영에 대한 접목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했다. 한편 의성로컬푸드직매장은 지난해 12월부터 개장해 지역 내 농가의 적극적인 참여로 1년간 누적매출 11억 원을 달성하고, 소비자 회원을 모집해 지역농산물 활용 체험행사와 식-농교육 제공으로 참여농가와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특히, 오는 28일에 관내 급식분야의 로컬푸드 식재료 공급확대를 위해 출하농가를 대상으로 1년간 직매장 운영결과 공유와 더불어 식재료 공급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우리군은 지난 1년 동안 지역먹거리계획의 단계적 이행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라며, “의성로컬푸드로 하여금 지역의 순환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의성군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천아트의 꿈을 펼치다
의성군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천아트의 꿈을 펼치다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21~22일 이틀간 봉양면 소재의 일산자두권역센터에서 천아트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군은 우리옷 만들기⋅생활 한문 등 매년 약 40개의 상⋅하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군민들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2년 상반기 프로그램 중 하나인 천아트 강좌 수강생들의 작품 전시회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는 오로지 수강생들의 작품으로만 전시되며 배움의 기쁨을 지역 주민들과 함께 나누고자 전시회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천아트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수강생 대표는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전시회를 통해 뜻깊은 마무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지금처럼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설되어 주민들에게 필요한 강좌가 많이 제공되었으면 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내실있는 평생학습은 군민들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자아성취의 기회가 된다”라며 “군민들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의성군은 하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9월 중 개설할 예정으로 향후에도 군민들을 위한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여 평생학습의 기회를 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다.
의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멘토-멘티 관계증진 체험활동 실시
의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멘토-멘티 관계증진 체험활동 실시
의성군(의성군수 김주수)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 지난 16일 의성군 1388멘토단(7명)과 멘티들(초등학생 7명)을 대상으로 ‘2022 슬기로운 의성생활! 멘토-멘티 관계증진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체험활동은 의성군 1388멘토단과 멘티들의 관계 증진 및 멘티 청소년들의 문화적 소외감 해소를 위해 다양한 문화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지역사회 내의 문화공간을 활용한 체험활동으로 의성볼링센터에서 멘토와 멘티가 함께 볼링 활동을 즐기고, 의성 작은 영화관에서 ‘버즈 라이트이어’ 애니메이션을 관람하는 등 오감만족 체험을 통해 멘토와 멘티의 유대감 향상 및 일상에서의 행복을 찾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1388멘토링 사업은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춘 지역사회 인적자원인 멘토와 취약계층의 청소년 멘티와의 1:1결연을 통해 상담, 학습, 문화, 생활관리 등의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정서적 지지망을 구축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체험에 참가한 멘티는 “다른 멘티들과 같이 만나서 게임도 하고 영화도 보면서 재밌는 시간이었다.”라고 했으며,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참가자는 “장기화된 코로나로 인해 체험활동을 못한 것이 아쉬웠는데 의성에서 문화체험을 하면서 멘티와의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어서 즐거웠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1388멘토링 사업은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을 발굴하여 청소년과의 1:1 결연을 통해 청소년의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 적응을 돕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소외되는 청소년 없이 밝고 건강한 의성군 청소년들의 성장을 위해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